유키 캐스트(Unicast)
1:1 로 특정 수신자에게만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
수신자 각자에게 일일이 정보를 보내지 않고, 둘 이상의다른 수신자들에게 동시에 전송하는 멀티 캐스트 방식 또는 네트워크 상의 어떤 송신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수신자 그룹 간의 통신인 애니캐스트(anycast)트 등과 구별하기 위해 존재한다.
순지자측의 IP 주소로만 데이터가 전송되며, 여러 수신자가 같은 데이터를 원할 때 송신자는 데이터를 여러번 복사하여 각각의 수신자의 IP 주소로 전송된다. 따라서 받는 수만큼 데이터 패킷을 반복해서 보내야 하기 때문에 통신망의 효율을 저하시키고, 제한된 회선 용량을 접속자들이 서로 나누어 가져야 한다는 문제점 때문에 전송 부담이 크다.
멀티 캐스트(Multicast)
N : N 로 여러 명의 특정한 그룹의 수신자들에게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
둘 이상의 다른 수신자들에게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이다. 특정한 한 사람의 수신자에게만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인 유니 캐스트와 대응하는 개념이다.
다자간 화상회의와 같은 대화형 인터넷 기능에서는 음성 및 화상 데이터의 실시간 정송이 필요하므로 동시에 여러 명이 데이터를 주고 받는 멀티캐스트 방식이 필수적이다.
인터넷에서 멀티캐스팅을 지원하는 컴퓨터간의 가상 네트워크를 엠본(MBone)이라고 한다. 엠본(MBone)은 클래스 D라는 하나의 IP 주소로 특정 그룹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데이터를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데이터가 중복되어 전송되는 것을 방지하여 대역폭의 낭비를 최소화시켜 주며, 각종 공동작업 및 그룹통신을 효율적으로 보장할 수 있다.
즉, 멀티 캐스트 전송방식은 데이터 중복전송으로 인한 네트워크 자원낭비를 막고, 그 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는 곳에는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실시간 공동작업을 효율적으로 보장하는 전송기법이다.
추가 설명
엠본(MBone)
인터넷으로 세미나 등을 생중계로 방송할 경우, 엠본을 이용하면 이 중계를 보려는 많은 사람들이 일일이 서버에 접속하지 않아도 된다. 가장 가까운 접속점까지만 가면 클래스 D의 IP 주소 내에 지정된 멀티캐스트 그룹에 들어가 정보를 전달받으면 된다. 우리나라는 1992년 처음으로 엠본으로 인터넷 생중계 방송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정보 수집 : 네이버 백과